보험 종류 | 갱신형, 비갱신형 | 종신보험, 정기보험 | 실손의료보험 | 자동차, 운전자 보험 초보적 내용

보험이란 미래에 일어날지도 모르는 사고나 질병 등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 가입하는 상품입니다.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8명이 가입했을 정도로 필수품이지만 정작 제대로 알고 가입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.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내 상황에 맞는 보험상품을 선택하기 위한 방법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어떤 보험을 들어야할까요?

우선 자신에게 어떤 보장이 필요한지 파악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 암 가족력이 있다면 암보장 위주로 설계하면 되고, 운전을 많이 한다면 운전자보험을 드는 식이죠. 이처럼 목적에 맞게끔 우선순위를 정해놓고 준비한다면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.

갱신형 vs 비갱신형 뭐가 좋을까요?

갱신형은 초기 납입료가 저렴하지만 갱신시점마다 금액이 인상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반면 비갱신형은 처음 정한 금액 그대로 만기까지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죠. 따라서 두 가지 유형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개인의 상황에 맞춰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종신보험이랑 정기보험 차이는 뭔가요?

종신보험은 사망 시까지를 기간으로 설정해서 평생 동안 보장받는 형태이고, 정기보험은 정해진 기간에만 보장받을 수 있는 대신 종신보험보다 저렴한 편입니다. 만약 경제활동기간이 길다면 정기보험을, 은퇴 후 노후자금 마련이 목적이라면 종신보험을 추천드립니다.

실손의료보험이란 무엇인가요?

흔히 실비라고 부르는 이 보험은 실제 손해액을 보상한다는 의미이며,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에요. 입원과 통원 치료 시 모두 보장되며, 자기부담금 비율(급여 10%, 비급여 20%)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지급받게 됩니다. 또한, 특약형인 경우 도수치료/체외충격파치료/증식치료, 비급여 주사료, 비급여 MRI 검사 등 일부 비 급여 항목까지도 보장받을 수 있답니다.

실손의료보험 청구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
청구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. 먼저 병원으로부터 진료비 영수증 및 세부내역서를 발급받은 후, 해당 서류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스캔하여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돼요. 만약 팩스 전송을 원할 경우에는 각 보험사별 대표번호로 전화하여 요청하면 된답니다. 단, 원본 서류 발송시 분실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!

실손의료보험 중복가입해도 될까요?

중복가입한다고 해서 무조건 다 보장받는 것은 아니에요. 비례보상 원칙에 따라 2개 이상의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실제 부담한 의료비 내에서만 보장받을 수 있으며, 이를 초과하는 금액은 받을 수 없답니다. 따라서 기존에 가입한 실손의료보험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고, 부족한 부분만을 보완하시는 것이 좋아요.

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같은건가요?

자동차보험은 말 그대로 차량을 소유하거나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보험입니다. 사고 시 대인배상, 대물배상 등 타인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보상받을 수 있고, 자기차량손해 및 자기신체사고 담보를 통해 자신의 차량 파손시 수리비나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 반면 운전자보험은 선택사항이며, 교통사고처리지원금, 벌금, 변호사 선임비용 등 형사상 책임을 보장받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.

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이 있나요?

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여러 회사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서 편리한데요. 또한 각 보험사의 특약 할인 정보(블랙박스 장착할인, 주행거리 마일리지 할인, 자녀할인, 무사고운전 할인 등)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, 제휴카드 할인 혜택등 각종 할인혜택들을 적용해서 보다 저렴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.

운전자보험 추천 부탁드립니다.

운전자보험은 만원 이하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지만 최대한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 특히 12대 중과실 사고인 음주·무면허·뺑소니 사고 처리지원금, 중상해교통사고처리지원금, 보복운전피해위로금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들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고 이 부분 위주로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Leave a Comment